방울방울한 일상들

건축/건축안전기사

건설 안전 기사 합격 후기 (+공부 시간, 요령, 직장인 자격증)

방울한토마토 2022. 12. 4. 12:02

건설 안전 기사 합격 후기


건축기사 합격 후기를 올린지 2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네요

저는 그 동안 다양한 시험에 응시를 했고 합격한 시험과 불합격한 시험들이 있었어요!

불합격한 시험 중에는 필요 없어진 시험도 있고, 재도전 할 시험도 있어요!! 하지만 이번에는 합격한 시험에 대한 후기를 알려 드릴께요!







제가 이번에 합격한 자격증은 건설안전기사입니다!

건설안전기사는 최근 여러 산업 재해들에서 대두되고 있는 안전 문제를 관리하는 자격인데요 건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입니다!!

그래서 건축 기사를 가지고 있는 저는 어느정도 건설현장의 환경을 이해하고 내용을 일정부분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보다 수월하게 합격을 했다고 생각이 드네요!!








먼저 건안기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크게 나뉘게 되며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엊형으로 나뉘어 총 3번의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1차 필기시험(60/100점 이상 합격)
2차 실기시험(필답형 60점 + 작업형 40점 총 100점 중 합계 60점 이상 합격)


위와같이 두시험 모두 60점이상 받으면 합격하게 됩니다. 다만 필기시험의 경우 과락이 존재하며 기준은 40점입니다.

실기시험은 과락없이 합계로만 평가됩니다.



<23년 기사, 산업기사 시험일정 >








이제 공부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으로 나오기 때문에 문제은행어플로 계속해서 반복훈련해주었어요.

아래사진이 어플인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어요




<건안가필기어플 >

물론 이론 자료를 찾아서 한번씩읽어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필기를 한번 떨어지고 두번 째 시험에서 합격했습니다. 문제가 쉽다고 생각되서 공부를 소홀히 했기때문인데요 오히려 쉽기때문에 실수가 많았던것같아요.

처음 응시한 시험은 71/120으로 한문제 차이로 불합격했어요ㅠㅠㅠㅠㅠㅠ

그래서 두번째시험때는 실수를 줄이고자 문제은행을 위주로 반복훈련했고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의지가 박약한 저로서는 도저히 혼자 공부하기 힘들어서 열품타 어플을 사용했어요

그래서 첫응시 기록은 없지만 두번째 응시기록은 일부분 남아있네요




혹시나 시간체크를 하고 싶으신분들은 할용해보시면 도움이 될것같아요

기록이 일부분만 측정이 되어서 순수 공부시간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예상해보면 30시간정도네요







배경지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저는 1차 응시 때 공부한 것과 합치면 필기에 약 40~50 시간 정도 투자했는데 응시하게 된다면 저만큼만 투자하시면 합격할 것으로 보이네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그렇게 21년 2회차 필기 시험에 합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실기 시험에 응시했어요!!! 열품타 기록이 남아있어서 얼마나 공부한지 알수 있었어요!ㅎㅎ

하지만 얼렁뚱땅 공부하고 실기를 응시해서 처참하게 불합격해버립니다. ㅠㅠㅠㅠㅠ







이후 4차 실기에 응시하려했지만 바로 타지로 파견을가게 되면서 시험응시를 하지못하개 됩니다.

파견에서 돌아와서 5월부터 7월에있을 2차 실시시험에 돌입합니다.


먼저 이론 내용을 수집했어요.

다행히도 좋은분께서 정리를 잘해 주셨고 저는 거이체 첨삭을 해서 저만의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실기 요약 블로그

 

저는 위에 링크자료와 교재내용을 합쳐서 자료를 만들어서 사용했어요.

다운만 받아놓고 보려고 하면 안보게 되어서 직접 편집했죠! 그래서 편집만 2주정도 걸렸던것같아요

열품타 기록을 보면 시험이 있는 7월에는 꽤나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을 볼 수 있어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ㅎㅎ직장인이었으니까요 ㅎㅎ)






정리된 것을 한번 읽는데 약 1시간에서 1시간 반정도 걸렸고 필답형을 한 회차 풀이 하는데 20~30분정도 걸렸어요

1독3회풀이 총3시간정도 걸렸습니다 이게 저의 루틴이고 평일에는 1루틴 주말에는 2~3루틴을 한 것 같아요!!!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은 50분가량 타기 때문에 요약본은 지하철에서 읽고 바로 문제 풀이를 하는 경우도 많았구요 그런날은 1싸이클 더돌렸습니다!ㅎ

요약본 편집을 빼고 요약읽기와 문제풀이에 약 40시간정도 투자했네요

정리하는데 20 시간정도 라고 생각하면 60시간정도 투자하시면 될것 같아요 다만 작년에 40시간 공부한거를 감안하면 한번에 공부했을 때 절반언저리정도 될것같네요!!

그러면 저는 실기 공부 시작 후 합격까지 총 공부한시간은 짧게는 70시간에서 80시간정도 될것 같아요!

그래서 2번째 응시한시험에서 저는 70점 초반으로 합격했습니다!!!





총 공부시간을 정리해보면


건축베이스

필기 40~50시간
실기 70~80시간

총 110~130시간

위와같이 짧다면 짧지만 결코 채우기 쉽지 않은 시간입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요

저는 필기 실기 두 시험모두 2번씩 응시해서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누적시간이기 때문에 저정도가 나온것같아요!!!

한번의 시험에서 확실하게 합격하고 싶으신 분들은 총 150시간정도 잡으시고 계획을 짜시면 좋을 것 같아요!!!

150시간이 짧아보이지만 하루에 3시간 씩 50일을 매일 하는것 이기 때문에 꾸준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건축안전기사 합격 후기였습니다.!!!


자격증 사진은 큐넷 어플 캡쳐 화면으로 대체합니다!!!







감사합니다





건축기사 합격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링크를 방문해 주세요~~~


https://bubbletomato.tistory.com/m/2